개발고생일지/블로그-Tistory

9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인터페이스 6/11 수익, 링크편

Fartist 2023. 2. 21. 12:00
·- 목차
들어가는 말
1. 수익
2. 링크


 들어가는 말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에서 관리 도구 메뉴 리스트 순서상으로는 수익 다음에 꾸미기입니다. 하지만 '꾸미기' 영역을 비롯한 '플러그인' 영역이 내용이 많은 관계로, 먼저 꾸미기와 플러그인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을 먼저 다루고자 합니다. 자세한 설정은 다른 포스팅으로 자세히 다룰 예정이니 이번 글에서는 가볍게 이런 기능이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그림 9-2]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인터페이스 '수익' 영역
[그림 9-2]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인터페이스 '수익' 영역

 


 1.  수익

 '수익' 영역은 블로그에서 배너 광고형태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삽입할 수 있는 모든 광고 서비스를 손쉽게 가입하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모아놓은 관리 도구 영역입니다. 수익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그림 9-3] '수익' 영역 메인 페이지
[그림 9-3] '수익' 영역 메인 페이지
[그림 9-4]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용 가능한 광고 플랫폼
[그림 9-4]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용 가능한 광고 플랫폼

  메인 페이지 하단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용 가능한 광고 플랫폼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버튼을 누르고 안내에 따라 절차를 밟으면 자연스럽게 블로그와 광고 플랫폼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그림 9-5] 수익을 위한 팁
[그림 9-5] 수익을 위한 팁

 '수익을 위한' 팁에서는 광고 플랫폼과 관련된 사용 팁이 소개되어 있어 언제든지 광고에 관한 궁금증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특이사항은 여기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2.  링크

[그림 9-6] 티스토리 블로그 나의 링크
[그림 9-6] 티스토리 블로그 나의 링크

 나의 링크는 자신이 자주 이동하는 웹사이트의 URL을 등록해서 블로그 '사이드바'에 노출시켜서 사용합니다. 이를테면 블로그 주인장이 추천하는 웹사이트 URL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만약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가 2개 이상이라면 블로그끼리 '나의 링크'를 통해 연결시켜 줄 수 있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들이 자연스럽게 관심사에 따라서 또 다른 블로그로 연결되는 것이죠.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9-7] 나의 링크 첫 화면
[그림 9-7] 나의 링크 첫 화면

 링크 추가를 누르면 'URL'과 '이름'을 입력하라고합니다. 이때 이름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붙여줄 수 있는데, 가령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련은 이쪽으로"라는 이름으로 지어줄 수도 있습니다. 방문자들 중에서 프로그래밍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프로그래밍만 다루는 블로그에 유입시키기 위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예시로 들기 위해 URL은 'kakao.com'을, 이름에는 '카카오'를 기입하겠습니다.

[그림 9-8] 나의 링크 예시
[그림 9-8] 나의 링크 예시

 추가를 해주었다면 이제는 '꾸미기' 영역에서 '사이드바'를 클릭해서 '링크'라는 모듈을 찾아서 블로그 홈 화면에 게시해주어야 합니다.

[그림 9-9] 사이드바에서 찾을 수 없는 '링크' 모듈
[그림 9-9] 사이드바에서 찾을 수 없는 '링크' 모듈

 그런데 어디에도 '링크' 모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나의 링크는 블로그 스킨에 따라서 지원하는 스킨이 있고 지원하지 않는 스킨이 있습니다. 지원하지 않는 스킨이라고 하더라도, 코드를 수정해서 링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주어진 스킨을 최대한 활용해서 예시를 들어봅니다.

[그림 9-10] 링크를 사용하기 위한 스킨 변경
[그림 9-10] 링크를 사용하기 위한 스킨 변경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스킨중에서 'Square'로 스킨을 변경하고 다시 꾸미기 영역에서 사이드바로 이동합니다.

[그림 9-11] 링크 모듈이 있는 사이드바
[그림 9-11] 링크 모듈이 있는 사이드바

 이번에는 '사이드바' 에서 '링크' 모듈을 확인했습니다. 사이드바는 왼쪽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듈이 자리하고, 오른쪽에는 사용 중인 모듈이 존재합니다. 드래그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옮기면 블로그 화면에 나오도록 수정하는 것이 됩니다. 수정 후에는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서 반드시 최종 저장을 해주어야 적용이 됩니다.

[그림 9-12] 블로그 홈 화면에서 확인하는 링크
[그림 9-12] 블로그 홈 화면에서 확인하는 링크

 블로그 홈 화면에서 비로소 '나의 링크'를 확인했습니다. 본인의 선택에 따라서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는 것이 '나의 링크'입니다. 필요에 따라 적절히 커스텀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