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고생일지/블로그-Tistory

1화. 수익형 블로그의 정의와 수익 창출 방법

Fartist 2023. 2. 16. 01:39
- 목차
들어가는 말
1. 수익형 블로그의 정의
2. 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3. 블로그 광고 수익의 종류

[그림 1-1] 수익형 블로그의 정의와 수익 창출 방법
[그림 1-1] 수익형 블로그의 정의와 수익 창출 방법

 

 들어가는 말

 개인 공부를 하면서 양이 너무 방대해서 공부 내용을 정리해두지 않으면 안 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공부 내용을 정리하는 김에 제가 겪는 모든 일을 기록하는 공간으로 블로그를 택했습니다. 저와 달리 본격적으로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고자 블로그에 대한 글을 찾아보는 분들도 계실 줄로 압니다. 저도 이왕이면 n잡처럼 블로그가 역할을 해준다면 좋을 것 같아 이것저것 알아보았습니다.

 

 문제는 정보의 파편화였습니다. 하나의 글로 저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무엇이든 하나를 알아가면서 새로운 두 가지를 접합니다. 그럼 그 두 가지를 검색하고 알아가다 보면 새로운 네 가지가 나옵니다. 그렇게 블로그에 대해서 선택의 순간이 올 때마다 저에게 맞는 선택을 하기 위해 공부하는 내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열 개 스무 개... 끝없이 늘어나는 인터넷 즐겨찾기와 도서관 대출 기록은 처음 시작하고자 했던 열정을 식게 만듭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려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알아봤던 내용들을 모두 정리해서 하나의 시리즈로 만들었습니다. 다른 인터넷 글, 블로그 관련 서적을 보지 않아도 이 시리즈 하나만 읽으면 모두 가능하도록 구성했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취미, 기록용은 어떤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해도 상관없습니다. 지금부터 다루는 내용은 수익형 블로그로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야 하느냐와 선택한 플랫폼에서 어떻게 블로그를 시작하는지 그 자세한 방법과 실습, 사용하면 좋은 관련 기능들에 대한 총정리입니다.

 

 

 

 

 


 

 

 

 

1.  수익형 블로그의 정의

 

[그림 1-2] 수익형 블로그의 정의
[그림 1-2] 수익형 블로그의 정의

 

수익형 블로그는 말 그대로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행위’(이하 포스팅)를 통해 수익을 얻는 블로그를 말합니다. 이와 반대로 어떠한 수익 창출 없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취미형 블로그 혹은 기록형 블로그라고 합니다.

 

 

 

 

 


 

 

 

 

 

2.  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블로그가 수익을 얻는 방법은 유튜브와 동일합니다. 유튜브는 영상을 시청하는 시청자에게 광고를 송출하고 광고 수익을 얻습니다. 영상을 클릭했을 때와 영상 시청 중 중간에 15초에서 30초간 광고를 무조건 시청해야 하는 부분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와 별개로 영상 자체의 콘텐츠가 광고주의 의뢰로 제작되어 협찬, 콘텐츠 의뢰비 등의 명목으로 돈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튜브의 구독자가 많을수록 광고주가 별도로 의뢰한 광고영상의 단가는 올라갑니다. 이렇게 유튜브가 영상을 통해 광고 수익을 얻는다면 블로그는 ‘글(포스팅)'을 통해 광고 수익을 얻습니다.

 

 

 

 

 


 

 

 

 

3.  블로그 광고 수익의 종류

[그림 3] 광고 배너
[그림 1-3] 광고 배너 예시

 

 첫 번째로는 [그림 1-3]의 예시처럼 광고 배너(글 사이사이에 광고창이 삽입되어 있는 박스)를 통해 얻는 방법입니다. 가장 일반적이고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보편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로 다음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 광고 서비스 (업체명 | 서비스명) -


① 네이버 | 애드포스트

② 구글 | 애드센스

③ 카카오 | 애드핏


1) 네이버 애드포스트

[그림 1-4] 네이버 애드포스트
[그림 1-4] 네이버 애드포스트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국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가입절차와 수익의 인출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다른 플랫폼의 블로그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타 업체의 광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오직 애드포스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구글의 애드센스에 비해 광고 단가가 저렴하여 초반에 수익을 올리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구글 애드센스

[그림 1-5] 구글 애드센스
[그림 1-5]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광고 플랫폼 중에서 가장 유명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글로벌 고객에게 타겟팅이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접속하는 방문자에게도 실효성이 있는 광고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카카오 애드핏과는 다르게 블로그 자체에서 기능을 막지만 않는다면 어떤 플랫폼의 블로그에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카카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가입 절차가 국내 서비스 업체에 비해 까다롭고 수익이 외화(달러)로 들어오기 때문에 수익의 인출이 다소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카카오 애드핏

[그림 1-6] 카카오 애드핏
[그림 1-6] 카카오 애드핏

 

 카카오 티스토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특징은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같습니다. 운영주체가 카카오이며 애드핏은 카카오 티스토리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대응합니다.

 

 

[그림 1-7] 협찬과 원고료
[그림 1-7] 협찬과 원고료

 

 두 번째로는 협찬, 포스팅 의뢰를 받는 것입니다. 광고주로부터 물건을 협찬받아 포스팅을 하거나, 원고료를 받고 물건의 사용 후기나 소개글을 포스팅한 후 물건을 반납합니다. 원고료를 받는다면 블로그의 규모에 따라 단가가 달라집니다. 블로그의 규모는 보통 일일 방문자수로 측정이 되고, 적게는 1~3만 원부터 원고료가 시작합니다.

 

 

 

 


 

 

 

 

 

 이상으로 수익형 블로그란 무엇이고, 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번에 알아본 내용을 바탕으로 어떤 플랫폼에서 블로그를 시작하면 좋은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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