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고생일지

3.5 파이 이어폰 한 쪽만 들리는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 (총정리)

Fartist 2023. 8. 22. 11:13
- 목차
들어가는 말
1. 이어폰 플러그를 살살 돌리니 소리가 나온다.
2. 이어폰 플러그 부위의 단선이 의심된다.
3. 이어폰 플러그를 옆으로 기울이니 소리가 나온다.
  3-1 오디오 단자가 헐거워져서 생기는 문제
  3-2 (3.5파이) 이어폰 플러그 자체의 문제 
4. 3.5 파이 이어폰 플러그 DIY
갈무리

[그림 1] 이어폰(스피커) 3.5파이 한 쪽 안 들림 문제 해결
[그림 1] 이어폰(스피커) 3.5파이 한 쪽 안 들림 문제 해결


들어가는 말

 3.5 파이, 3.5파이!, 3.5 파이!!!!!!

 집에서 쓰는 싸구려 사운드바가 있다. 가격은 만원 후반대의 사람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다. 잘 사용하다가 어느 날, 한쪽 방향의 소리가 들리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3.5파이 플러그를 살살 돌려보면 간혹 들리는 경우도 있어서 한번 해보았다. 해결이 안 된다. 이건 단순한 접촉불량이 아니다. 금방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문제가 생각보다 빨리 해결되지 않는다. 혹시 공감하는가? 엄청 사소한 일일수록 잘 해결되지 않으면 훨씬 더 짜증이 난다. 지금이 바로 그 순간이다.


1.  이어폰 플러그를 살살 돌리니 소리가 나온다.

 3.5 파이 플러그를 살살 돌려보니 소리가 잘 나온다면, 문제의 원인 중 가장 손쉬운 편에 속한다. 오디오 단자에서 플러고를 뽑아 플러그 부분을 살펴보자

1) 이물질이 있거나 녹이 있다.
2) 오디오 단자 내부에 먼지가 있다.

 1)의 경우 쿠킹포일로 금속 부위를 문질러 녹을 제거한 다음 마른 휴지로 녹을 닦아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의 경우엔 다이소에서 파는 에어스프레이로 오디오 단자의 먼지를 털어내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림 2] 쿠킹 호일로 3.5 파이 플러그를 닦아내는 모습
[그림 2] 쿠킹 호일로 3.5 파이 플러그를 닦아내는 모습

 


2.  이어폰 플러그 부위의 단선이 의심된다.

 3.5 파이 플러그와 선의 연결부를 꺾다 보면 소리가 들렸다 안 들렸다 하는 증상이 있을 경우 단선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 경우 선택지는 간단하다.

[그림 3] 단선의 예시
[그림 3] 단선의 예시

1) 스피커를 버린다.
2) 플러그를 교체한다.

 2) 번 선택지를 택한다면 이 글의 최하단에서 '플러그 교체 방법'파트를 찾아 읽기는 추천드립니다.


3.  이어폰 플러그를 옆으로 기울이니 소리가 들린다.

3.5 파이 플러스를 기울이면 소리가 잘 들린다면 이때부터 골치 아파진다. 두 가지 경우의 수가 생기는 데 첫 번째는 오디오 단자가 헐거워져서 접촉 불량인 경우, 두 번째는 3.5 파이 플러그 자체의 문제로 접촉이 불량인 경우이다. 


3-1 오디오 단자의 헐거워 짐

 오디오 단자가 헐거워졌을 경우엔 다음의 선택지가 있다.

1) 메인보드라면 보드 수리센터에 보내서 단자를 교체한다.
2) PC케이스 전면 오디오 단자로 우회해서 오디오 플러그를 꽂는다.
3) 사운드카드를 구매해서 새로운 3.5 파이 오디오 단자를 만든다.

3) 번의 경우 사운드카드를 구매한다면, a) 내장 사운드카드와 b) 외장 사운드카드로 나뉜다.


a) 내장 사운드카드

[그림 4] 내장형 사운드카드 예시
[그림 4] 내장형 사운드카드 예시

내장형 사운드카드는 PC의 PCI슬롯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오디오 제품이다. 가격대에 따라 포트 구성이 달라지고 PC케이스에 따라 슬림형 PC에도 장착할 수 있도록  LP브래킷을 제공하는 제품도 있다. [그림 4]는 슬림형 PC에도 장착할 수 있도록 기판 자체가 얇게 제작되어 있다.

https://link.coupang.com/a/7tMYb

 

사운드블라스터 AUDIGY FX사운드 카드 내장형

COUPANG

www.coupang.com

 쿠팡에서 로켓배송이 되는 상품 중에서 위와 같은 제품도 있다. 가격대는 다양하므로 자신이 필요한 포트구성과 가격대에 맞게 고를 수 있다.


b) 외장 사운드카드

 외장형 사운드카드는 저렴한 USB스틱 형태의 제품부터 핸드폰 크기 정도의 박스형태의 제품까지 다양하게 있다. 박스형은 고가의 제품군이 주로 포진하고 있어, 일반인들이 사용할 때는 USB스틱 형태의 제품이 무난하다.

https://link.coupang.com/a/7tPX0

 

코드웨이 USB A타입 외장형 사운드카드

COUPANG

www.coupang.com

 로켓배송이 되는 제품 중에서 그나마 쓸 만해 보이는 제품은 위와 같다. 이 외에도 여러 제품이 있으므로 자신의 예산에 맞게 구입 후 사용하면 된다.

 추가 지출이 있다는 점에서 매우 불만족스러운 해결책이지만 그래도 단자를 교체하는 것 보다 손쉬운 방법이다. 아래에서 다룰 '이어폰 플러그가 얇아서 생기는 문제'의 해결방법은 더 수고스럽고 절망스럽다.


3-2 이어폰 플러그 자체의 문제

 3.5 파이 플러그의 문제로 접촉이 불량할 경우 답이 없다. 이어폰 플러그를 교체해야 하는데 보통 완전히 매립되어 조립된 상태이므로 스스로 DIY를 해야 한다.

[그림 5] 분해 조립이 불가능한 3.5 파이 오디오 플러그
[그림 5] 분해 조립이 불가능한 3.5 파이 오디오 플러그
[그림 6] 납땜용 3.5 파이 오디오 플러그
[그림 6] 납땜용 3.5 파이 오디오 플러그

쿠팡에서 3.5파이 오디오 플러그를 검색해 보면 '납땜용 오디오 플러그'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을 구매해서 직접 망가진 플러그를 자르고 전선을 다듬어 납땜용 플러그에 조립해야 한다.

https://link.coupang.com/a/7tTBC 

 

3.5파이 플러그 이어폰 잭 납땜용 고급타입 IS

COUPANG

www.coupang.com


4.  3.5 파이 이어폰 플러그 DIY

1) 3.5 파이 이어폰 플러그 구조

[그림 7] 3.5 파이 이어폰 플러그 구조
[그림 7] 3.5 파이 이어폰 플러그 구조

 이어폰 플러그는 마이크 기능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그림 7]의 우와 좌로 나뉜다. 좌측은 마이크 기능이 없는 이어폰 플러그의 모습으로 검은 선을 기준으로 좌측 스피커, 우측 스피커, 접지(Ground/GND)로 나뉜다. 우측은 마이크 기능이 있는 이어폰 플러그의 모습으로 하단에 검은 줄 하나가 추가되어 마이크 영역이 하나 생겨난 것을 볼 수 있다.

 만약 고장 증상이 왼쪽 스피커가 들리지 않는 것이라면 가장 상단의 접촉 단자에 문제가 생겼을 것이다. 간혹 플러그를 꾹 눌러서 꽂으면 소리가 들리는 경우도 있는데 그것은 플러그의 최상단 영역이 단자에 닿지 않아서 생기는 고장으로 생각할 수 있다.

2) 스피커 전선의 구조

 스피커 전선을 자르면 보통 3개의 선이 나타날 것이다. 그중에서 빨간 선검은 선(혹은 흰 선)을 확인하자. 빨간선은 오디오에서는 우측 스피커를 담당한다. 검은 선(혹은 흰 선)은 접지를 담당한다. 자연스럽게 나머지 선은 좌측 스피커를 담당하게 된다.

3) 납땜

 3.5 파이 플러그 제품마다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통일된 설명을 하기 힘들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작업을 진행하면 된다.

a) 가장 길고 넓적하게 뻗어있는 핀이 보통 접지이다. 
b) 가운데 '핀'의 형태로 나와 있는 부분이 보통은 L(왼쪽 스피커)을 담당하는 핀이다.
c) 나머지 핀이 R(우측 스피커)을 담당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d) 각 핀에 전선을 납땜을 하고 마무리로 글루건을 쏴주면 납땜 연결부의 내구성을 높일 수 있다. 혹시 모를 전선 간의 간섭도 막을 수 있으므로 글루건으로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갈무리

 스피커 때문에 이렇게까지 고생한 적이 있던가 싶을 정도로 오랜 기간 고통받으면서 드디어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알게 된 스피커가 한쪽만 들리는 모든 원인과 해결 방법을 이 글 하나에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마지막 3.5 파이 이어폰 플러그 DIY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결국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수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피커가 고가의 장비라면 AS를 보내거나 직접 수리를 해 볼 수 있겠습니다. 반면에 저가의 제품이라면, 손으로 뚝딱뚝딱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새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