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고생일지

모니터에서 DP 포트에서만 화면이 안 나올 때 해결 방법

Fartist 2023. 2. 25. 14:00
- 목차
들어가는 말
1. 고장 증상
2. 케이블 문제
3. PC 문제
4. 모니터 보드 문제
5. HDMI와 DP를 같이 쓰고 있을 때 문제
해결 후기

[그림 1] 모니터에서 DP 입력 신호 없음 증상
[그림 1] 모니터에서 DP 입력 신호 없음 증상


들어가는 말

 2023년 2월 15일부터 25일까지. DP 포트로 화면 출력이 안 되는 건으로 한 번의 모니터 AS를 받았습니다. 열흘간 고통받았는데, AS 후 잘 사용하다가 또다시 DP 포트로 화면을 출력하지 못하는 증상이 생겼습니다. AS 수령 후 단 하루 만에 재발생한 고장 증상인데요. 우여곡절 끝에 이 문제를 해결하게 되어 기록용으로 글을 남깁니다. 고장 증상의 주요 포인트는 HDMI 포트로는 화면이 나오는데, DP 포트만 화면이 안 나오는 증상입니다.


1.  고장 증상

   1) 셋팅 환경

 현재 중소브랜드의 4K 모니터를 DP, HDMI 포트 하나씩 사용하고 있습니다. DP는 맥북에 물려서 사용하고 있고 HDMI는 윈도우PC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DP 케이블은 15,000원 대의 Type C To DP이고 HDMI 케이블도 동일 가격대의 HDMI To HDMI 케이블입니다. 모두 동시에 모니터에 꽂아두고 필요에 따라 입력신호를 바꿔가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고장 증상

 DP로 모니터가 한 번이라도 잘 나오면, 그 이후에는 HDMI와 DP를 지속적으로 스위칭해도 DP로 화면이 잘 나옵니다. 그러다가 한 3~4시간 모니터가 절전모드로 들어갔다가 다시 DP로 모니터를 사용하려고 하면 모니터가 절전모드에서 돌아오지 않습니다. '포트 신호 없음' 메시지만 출력하고 절전상태로 돌아가길 반복합니다. 하지만 그러는 와중에도 HDMI는 잘 작동합니다. 간혹 다시 켜지는데, 그때는 웃기게도 몇 번을 HDMI와 스위칭해도 DP가 잘 켜집니다. 그러다 또 장시간 절전모드로 방치하다가 돌아오면 또 안 켜지는 것을 반복합니다. 

 초기에는 'DP로 다시 켜지는 조건'을 찾으려고 부단히 노력했습니다만, 도대체 무슨 짓을 해야만 다시 정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이후에는 모니터 보드의 문제로 판단해 제조/유통사 AS를 통해 메인보드 교체를 받고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동일 증상이 지속되었습니다.


2.  케이블 문제

케이블의 결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모니터에 '신호 없음' 표시가 뜰 수 있습니다. 모니터 뒷편, PC 뒤편에서 DP 케이블이 제대로 꽂아져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림 2] DP 20번 핀 위치
[그림 2] DP 20번 핀 위치

 간혹 저가형 케이블에서 갑자기 신호를 전달하지 못하거나, 신호에 노이즈가 많아 모니터가 정상적으로 화면을 출력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신뢰할 수 있는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케이블로 모니터가 정상작동을 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니터의 화면이 나오지 않고 케이블이 저가형 혹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케이블이 아닌 경우에는 다른 제조사의 케이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쓴이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케이블과,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타사 제품의 케이블 2종을 모니터에 물려서 사용해 보았지만 별다른 차이가 없었습니다. 


3.  PC 문제

 간혹 영상 신호를 보내는 PC 부품의 고장으로 모니터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DP 케이블에 연결된 PC의 상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PC의 경우 그래픽카드를 살펴보아야 하고 노트북의 경우 일반인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AS 상담을 통해 살펴보아야 합니다.

 글쓴이의 경우 DP를 맥북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었고, 특별히 고장의 원인이 될만한 사건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기 때문에 DP 케이블을 윈도우 PC에 물려서 시도해 보았지만, 모니터는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케이블로 교차 검증했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4.  모니터 보드 문제

 DP 케이블에는 '20번 핀 이슈'가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케이블에서 20번 핀은 파워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그 전류가 모니터나 PC의 칩셋을 고장내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적이 있습니다. 해당 문제로 많은 소비자들이 20번 핀을 더미로 만들어서 작동하지 않도록 하는 법을 공유하거나, 제조사가 이에 대응하여 20번 핀이 더미인 제품을 홍보하기도 하였습니다. 요즘 들어서는 접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중고로 케이블을 구입하거나, 상세한 스펙을 확인할 수 없는 케이블이라면 한 번쯤은 의심해 볼만합니다. 이 문제로 고장 난 것으로 확신한다면 AS를 통해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이 문제일 경우 이미 보드가 망가져서 모니터가 아예 사용 불가능 상태여야 합니다. 하지만 글쓴이의 증상은 HDMI는 정상 작동하지만 DP 포트에서만 작동하지 않는 증상입니다. DP 신호를 담당하는 칩셋만 고장날 확률은 극히 낮습니다.


5.  HDMI와 DP를 같이 쓰고 있을 때 문제

 1부터 4까지의 해결 방법이 전부 통하지 않는다면 이번 챕터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모니터에 DP케이블과 HDMI케이블을 동시에 꽂아두고 사용중이라면 이 해결 방법을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DP포트를 사용하는 기기중에서 간혹 HDMI와 함께 사용하면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전원선을 포함한 모니터에 연결된 모든 선을 뽑고 5~10분가량 완전방전상태를 만듭니다. 전원선 외의 다른 선도 뽑는 이유는 모든 케이블은 미세전류를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글쓴이의 경우는 정확히 5분 동안 방치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난 후, 전원선과 DP 케이블만 모니터에 연결하여 모니터의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만약 작동하지 않는다면 다시 모든 선을 뽑고 이번엔 10분 정도 방전을 시킵니다. 

 10분이 지난 후에도 DP로 신호입력을 받지 못한다면 모니터의 불량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제조사에 연락해 고장 증상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결 후기

 5번의 방법으로 겨우 고장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았습니다. 컴퓨터 하드웨어는 좋아해서 15년 이상 관련 정보도 자주 읽고, 하드웨어 문제는 웬만한 것은 다 알고있다고 자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또 새로운 것을 알아가네요... 

 처음에는 중소기업의 문제인가 싶었는데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AOC나 다른 고가의 모니터에도 해당 증상이 있는지 테스트 해보고자 합니다.

반응형